전체메뉴

아이틴뉴스문화

HOME > 문화

문화재청,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김장 체험 행사 개최

기사승인 : 2021-12-03 12:03 기자 : 김나연

문화재청은 씨제이(CJ)제일제당 비비고와 함께 우리나라의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김치 담그기와 김장문화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2일 경복궁 외소주방에서 김장문화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이번 김장문화 체험 행사는 김장철을 맞아 김장 경험이 없는 국민이 직접 김장 체험을 하고 김장문화에 담긴 정성과 나눔 등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공감하도록 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수라간 김장하는 날'을 주제로 경복궁 외소주방 마당에서 진행한 이번 행사는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30대 내·외국인 15명이 참여했다.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홍보대사인 박준우 요리사와 이탈리아 출신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가 진행자로 나서 1부 김치 주제의 대담, 2부 김장체험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문화재청은 올해 하반기 씨제이(CJ)제일제당 비비고와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치의 다양한 재료와 종류를 소개하는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 김장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 비대면 김치 요리교실을 진행했다.

특히 김치를 주제로 한 영상은 유튜브 조회 수를 210만 명(11월 말 기준)을 달성하며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하나로 김장문화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다양한 무형문화유산을 꾸준히 국내외에 홍보하고 더 많은 이들이 무형문화유산이 담고 있는 생활 속 지혜와 공동체적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