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환경

HOME > 환경

해남군, '탄소중립 에듀센터' 건립

기사승인 : 2021-12-03 13:55 기자 : 정수석

전남 땅끝해남에 전국 최대 규모의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건립된다.

(사진=해남군청 제공)

탄소중립 에듀센터는 탄소중립 달성과 미래에너지 전환에 대한 국민 교육센터로서 각종 교육시설을 운영하는 한편 생활속 에너지 저감방안, 각종 환경 문제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국비 298억 원 등 총사업비 425억 원을 투입해 산이면 상공리 일원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5만7천500㎡ 부지에 전시 교육장, 체험시설, 홍보관, 탄소중립 홍보관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해남군은 지난 9월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를 유치한 데 이어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유치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1번지로 부상하게 됐다.

탄소중립 에듀센터에는 연간 1천만 명의 교육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는 지역의 위상제고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2년 설계 및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모든 공정을 마무리하고 2025년부터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본격 운영할 방침이다.

센터가 들어설 솔라시도 기업도시에는 국내 최대 발전량 및 세계 최대 저장량을 보유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159만여㎡(48만여평)면적, 98㎿ 규모의 재생에너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전라남도 블루이코노미의 일환인 전남형 스마트블루 시티 개발로 정원 도시, 태양에너지도시, 스마트도시의 도시 비전을 가지고, 일자리·관광·주거·교육·의료 등 자족 기능을 갖춘 스마트시티 조성을 목표로 산업단지 전체의 전기를 100%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전용시범단지 조성을 비롯한 복합문화공간인 50여만㎡(16만 평) 규모 산이정원 조성 등이 추진되고 있다.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건립됨으로써 기업도시의 도시 비전에 부합한 역점사업 투자유치를 촉진하고,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탄소중립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해남에 건립되면 미래지향적이고 세계적인 탄소중립의 정원 도시 구현에도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며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국가적 과제 해결을 위한 국민적 참여와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