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_category1}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GROUP_lpr_all}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해외를 강타한 뜨거운 인기의 K-pop

작성일 : 2015-11-06 12:34 작성자 : 이한솔 (ehs_2214@naver.com)

 

요즘 해외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K-pop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k-pop이란 처음에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R&B·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대 중반부터 외국 많은 나라에서 한국 대중가요를 즐기기 시작한 후부터 ‘외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대중음악’이라는 의미로 널리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K-pop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유럽과 남미, 중동 등 세계 각국에서 사랑을 받으며 한류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마 K-pop이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는 중독성이 강한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의 음악의 인기라고 할 수 있겠죠.

 

K-pop이 성공의 큰 몫이었던 아이돌 음악은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비트감, 따라 부르기 쉽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사랑이야기가 주된 특징입니다. 음악 기획사에서 오랜 기간 연습생 시절을 거쳐 데뷔한 아이돌 가수는 최소 4명에서 많게는 10명이 넘는 멤버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잘생기고 예쁜 외모와 몸매를 갖춘 멤버들이 다양한 콘셉트로 화려하고 완벽한 댄스를 보여줍니다. 때로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춤을 보여 주어 유행을 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매력요소를 통해 아이돌 가수의 음악은 대중들의 눈과 귀를 쉽게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K-pop이 널리 알려지게 된 또 다른 이유 중 하나에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음악 기획사들은 소속 가수들의 홍보용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등에 올리며 온라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식으로 K-pop을 알렸습니다.

 

유튜브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같은 SNS 플랫폼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들로 가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와 같은 콘텐츠들을 즐기고, 따라하며 새로운 콘텐츠들을 만들어냅니다. 그러면서 한 나라의 음악이 전 세계적인 유행을 끌게 되는 것입니다.

 

몇 년 전, 엄청난 흥행을 기록했던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2012년 7월 15일에 발매되어 한국 시장에서만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발매 직후 트위터와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패러디가 쏟아져 나왔지만 시간이 흐르자 경쟁력 있는 아이돌 가수들에 밀리며 점차 잊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7월 29일 96만 팔로워를 보유한 미국의 가수 겸 배우 T-PAIN이 “말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글과 함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공유했습니다. 이 트위터는 2391번의 리트윗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강남스타일을 알리게 된 시발점이 됐습니다. 이후에 또 다른 파워 SNS이용자의 칭찬 글과 함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공유됐고 미국 전 지역에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8월 2일 미국 CNN방송에서 언급돼 기사화되기 시작하면서 ‘강남스타일’은 빌보드 싱글차트 7주 연속 2위, 유튜브 조회 수 24억 4330만 건을 넘기며 기네스북에 등재되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재미있고, 누구나 따라 하기 쉬워 저마다의 패러디 영상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는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는 SNS의 유행이 낳은 최고의 콘텐츠입니다.

 

해외에서 K-pop이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면서 한국의 음악을 접하기 위한 여러 가지 현상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한국의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외국 참가자들을 많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아이돌 가수들이 아시아 각국의 멤버들을 속속 합류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한류와 K-pop의 유행을 지속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입니다.

 

K-pop의 열풍은 한국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큰 인기는 지속될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음악과 더 멋진 퍼포먼스를 개발해내어 한국 음악이 그저 신나고 화려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음악적 완성도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앞으로 더 많은 곳에 알려야 하겠습니다.

칼럼 최신 기사

 
{GROUP_sub_right}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HOME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제휴   고객센터
아이틴뉴스(서울 아3212), 등록: 2014년 6월 24일, 발행인: 강이석,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이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43 (양재동, 포커스빌딩) 2F 아이틴뉴스 Tel: 070-4799-100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303 (안양동, 메쎄타워) 1309호 Tel: 070-7802-7777
Copyright ⓒ 2010 (주)유앤유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