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알바! 제대로 알고 있나요?

작성일 : 2015-09-19 14:42 작성자 : 강유정 (neoneo@naver.com )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가 청소년들의 근로권익 보장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국민 모두에게 친숙한 전래동화 속 주인공인 흥부, 콩쥐, 선녀와 심청이 '알바생'(아르바이트생)으로 등장하는 본 애니메이션은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주로 겪게 되는 근로계약서 미작성,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지급, 성희롱 등 4가지 부당사례를 소개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이는 근로를 하는 청소년들과 청소년을 고용하는 업주들에게 청소년 근로에 있어 올바른 대우와 법적 조건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될 것이다.

 

청소년 근로에 관련된 조사에 따르면 '14년 기준 15∼19세 청소년근로자는 23만 명 내외(방학기간 중 28만 명까지 증가)로 추산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음식점(패스트푸드 포함), 편의점 등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며 서면근로계약서 체결률이 20% 내외에 불과하고 최저임금(미만율 22.2%), 임금체불(14.2%) 등 기초고용질서가 지켜지지 않아 열악한 근로 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큰 문제는 이처럼 권익을 침해당한 경우에도 청소년이라는 점 때문에 해당 기관을 통한 법적 대응을 시도하지 못하고 참고 일하거나(33.2%), 일을 그만두는(24.3%) 소극적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이번에 제작·배포되는 애니메이션은 청소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해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래동화인 '흥부와 놀부', '콩쥐 팥쥐', '선녀와 나무꾼', '심청전' 이야기를 최근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상황에 맞게 현대적으로 각색했다. 아르바이트생이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핵심적인 내용만을 압축적으로 담아냈으며, 편당 1분 55초에서 2분 30초 내외로 분량도 길지 않아 청소년들의 시청을 용이하게 했다.

'선녀와 나무꾼' 편의 경우, '선녀의 최저임금 받아내기'라는 제목으로 사슴이 나와 최저임금의 정의, 법으로 정해진 최저임금, 위반 시 업주의 처벌 내용 등을 알려주고 있으며, '효녀 심청' 편의 '심청의 직장 내 성희롱 바로잡기'는 용왕을 활용해 성희롱의 정의, 성희롱을 당했을 때 대처방법, 처벌내용 등을 알려준다.

 

서유미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처우를 받아도 대응방법을 몰라 권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애니메이션 교재가 청소년들의 근로권익 의식 수준을 높이고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청소년근로현장 지원 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애니메이션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와 블로그, 유튜브(Youtube)와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에 게시되며, 되도록 많은 청소년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학교와 청소년단체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또한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지급, 성희롱 등 부당한 대우를 받게 된 근로청소년들은 청소년문자상담(#1388) 또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을 통해 무료 상담을 하거나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다.

 

 

 
{GROUP_sub_right}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HOME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제휴   고객센터
아이틴뉴스(서울 아3212), 등록: 2014년 6월 24일, 발행인: 강이석,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이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43 (양재동, 포커스빌딩) 2F 아이틴뉴스 Tel: 070-4799-100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303 (안양동, 메쎄타워) 1309호 Tel: 070-7802-7777
Copyright ⓒ 2010 (주)유앤유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