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평행선과 변화 2_AP World History정치적 통제의 방법 비교 (한 왕조, 로마 제국)

작성일 : 2015-09-07 00:54 수정일 : 2015-09-07 00:54 작성자 : 임현진 (숙명여고3)

정치적 통제의 방법 비교 (한 왕조, 로마 제국)

 

비슷한 점: 중앙집권적 행정시스템

한 왕조와 로마 제국 모두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둘 다 각각 왕과 황제의 힘이 막강했고 광할한 영토를 통제하기 위해 행정구역을 나누고 중아에서 파견한 관리가 지방을 통치하였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한나라는 진나라의 군현제를 계승하여 나라를 군과 현으로 나누고 각각 군수와 현장, 관리를 두었는데, 관리는 모두 국가가 임명하고 제도에 따라 오수전과 양식으로 국고에서 봉급을 받는다는 점에서 왕권이 강력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로마제국 역시 행성제를 도입하여 총독이 지역을 다스렸다는 점에서 중앙집권화가 강력했다. 각 행성들은 로마제국에 세금을 납부했고 특히 이집트는 황제의 개인재산화 되어 황제가 직접 총독을 파견하여 통치하였다고 한다. 더 나아가, 한나라와 로마 제국 모두 도로를 정비하고 화폐와 도량형을 정비하였는데, 이런 통일된 체계를 통해 왕의 명령을 더욱 손쉽게 전달할 수 있었고 중앙 집권적 시스템을 공고히 하는데 기여했다.

 

비슷한 점: 대외 무역과 외교

한 무제의 명령으로 파견된 장건이 개척한 비단길은 한나라와 로마를 이어주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한나라의 비단이 대량으로 수출되고, 로마제국도 유리제품, 모직품, 인도의 보석 등을 비단길을 통해서 한나라에 수출했다. 통상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여 이 재정을 정치에 활용했다는 점도 크게 비슷하지만 특히 두드러지는 부분은 서로 간 외교적 교류도 잦아졌다는 점이다. 동로마제국의 사절이 동한제국을 방문할 때 해상 '비단길'로 왔고, 한나라가 파견한 장건, 반초가 서역으로 가고, 동로마제국의 사신이 중국을 왔다고 한다. 중국과 서양은 육로와 해로의 두 '비단길'을 열었던 것이다. 중화문명과 서방문명이 교류를 시작하였으니 시대를 긋는 의미가 있다.

 

 

다른 점: 종교를 통한 정치통제

크게 보았을 때, 한나라는 유교라는 종교와도 같은 통치 이념 하에 정치를 통제했고, 로마제국은 다신교에서 크리스트교를 공인하며 서로 다른 종교로 정치를 하였다. 한나라에서 한족은 인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국가의 주류였고, 이들의 유가를 한무제는 정통으로 확립하고 사상 통일로 국가를 통일시켰다. 한나라의 초기 단계부터 유가라는 사상 아래 국민들을 단결시켰다. 특히, 유교의 천명사상이나 정명사상은 국민들이 각자 본분을 다하며 왕의 권위를 존중하게 하여 안정적인 정치적 기반을 마련해 주었을 것이다. 반면에 로마제국은, 여러 정령들을 믿기 시작하다가, 그리스 문화의 영향으로 인격화된 다신교를 믿었다고 한다. 워낙 신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하나의 통일된 종교적 사상으로 정치를 하기는 힘들었을 것 같다. 계속 다신교를 유지하다 멸망 직전 테오도시우스가 크리스트교를 국교로 정하면서 통일된 종교가 등장하였지만, 정치적으로는 지속적으로 분열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큰 통제력을 갖지는 못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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