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봉사·체험·주말활동 등 청소년활동 및 청소년참여기구 운영

작성일 : 2015-08-28 23:26 작성자 : 이제희 (mjjm1203@naver.com )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봉사활동, 체험활동, 주말활동, 청소년참여기구활동 등 서울시 모든 청소년활동의 중심으로서 청소년들이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부담없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몇가지 대표사업을 소개했다.

센터에서는 매년 서울지역 내 청소년봉사활동에 이바지한 청소년 및 지도자들을 격려하고 우수활동사례를 확산시키고자 청소년자원봉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16회를 맞이하는 서울청소년지원봉사대회는‘16번째 주인공을 찾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며 2014년 8월부터 2015년 9월까지의 봉사활동 공적을 가지고 청소년, 체험수기, 유공지도자, 동아리 부문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서울지역 내 중·고·대학생 및 지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접수는 9.7.(월)~10.10.(토)까지이며 시상식(여성가족부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 서울시교육감상 등 80팀 시상)은 11.21.(토)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센터는 청소년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자원봉사를 운영하기 적합한 278개의 기관을 청소년자원봉사 터전으로 인증하고 기관 내 청소년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봉사활동이 제공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DOVOL)를 통해 청소년들이 온라인으로 봉사활동 신청 후 참여, 봉사실적 내역을 NIES로 전송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총 6개의 분과(운영, 홍보, 문화, 교육, 권리, 안전복지)에 100명의 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되어 1년 동안 리더십트레이닝, 정책개발워크숍, 전문자문 등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청소년관련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한다. 지난 2년간 서울시장님을 모시고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희망총회’를 진행하였으며 제안했던 정책 중 청소년명예부시장선출, 희망회의 정례화 등이 현재 시행중이다. 올해 희망총회는 11.28.(토) 서울시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특성화동아리(청소년외국어봉사단, 서울시청소년홍보단), 대학생지도자 등 많은 청소년들이 활발히 활동중에 있다.

2015년도 NEW PROJECT로 놀토버스와 놀토코디네이터를 시행한다. 놀토버스는 서울시내 청소년시설에서 주말활동을 보다 풍성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버스를 지원해주는 시스템으로 운행시 놀토코디네이터가 동행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보다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보탬이 되는 역할을 한다. 놀토코디네이터는 총20명을 모집하며 9.6까지 접수한다. 놀토버스는 10월부터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는 전국 유일무이 ‘놀라운토요일 서울프로젝트’를 시행중이다. 2012년 주5일 수업제 전면시행에 따라 서울시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주말활동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시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다양한 주말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매년 놀라운토요일서울EXPO를 개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주말체험활동제공 및 동아리공연을 통해 청소년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이바지한다.

놀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놀토사이트 유스내비(www.youthnavi.net)를 운영하고 있다. 매주 운영되는 주말프로그램이 궁금하다면 유스내비에서 검색 및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모바일앱, 스마트폰 놀토서울앱을 활용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GROUP_sub_right}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HOME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제휴   고객센터
아이틴뉴스(서울 아3212), 등록: 2014년 6월 24일, 발행인: 강이석,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이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43 (양재동, 포커스빌딩) 2F 아이틴뉴스 Tel: 070-4799-100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303 (안양동, 메쎄타워) 1309호 Tel: 070-7802-7777
Copyright ⓒ 2010 (주)유앤유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