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유틸리티로 위장한 스마트폰 랜섬웨어 주의 해야

작성일 : 2015-07-14 22:22 작성자 : 하지수 (ew6761@hanmail.net)

안랩은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데이터를 인질로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스마트폰 랜섬웨어’ 사례가 발견되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격자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칭한 악성 앱을 제작하고 사용자에게 유포했다. 사용자가 해당 앱 설치를 완료하면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해당 악성 앱은 설치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과도한 권한 및 관리자 활성화를 추가로 요구한다.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사용자의 스마트폰은 ‘100달러를 5일안에 입금하라’는 내용의 문구가 담긴 감염화면(보충자료 2)으로 바뀌고, 다른 화면으로 전환하는 등의 조작이 불가능해진다. 동시에 사용자 몰래 스마트폰의 버전, 모델명, 사용 국가 등의 정보가 공격자에게 자동으로 전송된다.

안랩은 “현재 V3는 해당 파일을 진단하고 있으며, 샘플 발견 즉시 분석 정보를 KISA에 공유했다.”고 밝혔다.

만약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라면, 스마트폰에서 ‘안전 모드(단말기 제조사 별로 상이)’로 부팅한 후 ‘[설정] - [기기 관리자(휴대폰 관리자)]’ 메뉴에서 랜섬웨어를 포함하고 있는 악성 앱의 비활성화에 체크한다. 이후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해당 앱을 제거하면 된다.


스마트폰 보안 위협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공식 마켓에서 평판 확인 후 앱 다운로드, ▲문자메시지/SNS 내 URL 실행 자제, ▲스마트폰 백신 설치 및 자동 업데이트/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 실행이 필요하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스마트폰에 중요 정보를 저장해 두는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노린 랜섬웨어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며 “공격자의 요구에 따라 대가를 지불해도 파일이 복구 된다는 보장이 없어, 사용자 스스로 예방 수칙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GROUP_sub_right}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HOME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제휴   고객센터
아이틴뉴스(서울 아3212), 등록: 2014년 6월 24일, 발행인: 강이석,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이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43 (양재동, 포커스빌딩) 2F 아이틴뉴스 Tel: 070-4799-100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303 (안양동, 메쎄타워) 1309호 Tel: 070-7802-7777
Copyright ⓒ 2010 (주)유앤유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