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맞춘 융합형 교육 ‘빌려쓰는 지구 스쿨’

작성일 : 2015-05-26 19:43 수정일 : 2015-06-19 18:17 작성자 : 김보현 (jureef@naver.com )

  (주)LG생활건강이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에 맞춰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친환경 습관 개선과 환경지식을 전파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빌려쓰는 지구 스쿨’을 선보인다.

 



자유학기제는 전국의 모든 중학교가 한 학기 동안 의무적으로 중간?기말고사를 보는 대신 토론 및 실습수업이나 직장체험 활동 같은 진로교육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LG생활건강은 26일(화) 교육부가 선정한 자유학기 시범학교인 서울시 동작구 소재 동작중학교(교장 이준자)에서 교육부 관계자, 서울시 교육청 장학관, 장학사 및 선생님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체 1학년 14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빌려쓰는 지구 스쿨’을 실시했다.

‘빌려쓰는 지구 스쿨’은 환경NGO 에코맘코리아와 함께 청소년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잘못된 생활습관들로 인해 지구환경을 오염시키고 자원을 낭비하는지를 되돌아보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지구환경과 건강을 개선하도록 기획한 융합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LG생활건강은 이화여대 교육공학 강명희 교수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빌려쓰는 지구 스쿨’이 창의적인 학업현장 변화에 맞는 청소년 대상의 습관 교육으로 정착되도록, 동기부여 전략 및 습관훈련, 진로 멘토링에 관한 공동설계 및 감수를 진행했다.

‘빌려쓰는 지구 스쿨’은 세안, 양치, 머리감기, 설거지, 세탁, 분리배출 등 6가지 기본습관 섹션으로 구성되며, LG생활건강 임직원들이 섹션별 강사로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친환경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직업과 직무에 관한 진로연계 멘토링 등의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교시는 전체 강의 형태로 에코맘코리아의 환경강의와 LG생활건강의 직업체험 강의를 진행하고 2교시부터 오전 2개반, 오후 3개반이 나뉘어 기본습관 섹션을 돌아가며 워크북 지식전달 활동, 습관개선 체험 활동 등을 실시했다. 각 습관별 강의는 LG생활건강 임직원들이 직접 진행과 운영을 담당하며 동작중학교 교사들도 함께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동작중학교 1학년 5반 윤서윤양은 “평소 세안이나 양치, 머리를 감을 때마다 물을 틀어놓는 습관이 있었는데 잘못된 습관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샴푸나 세탁세제 등의 적정량을 몰라서 불필요한 양을 써왔는데 우리나라 수질오염의 원인이라는 것을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우게 돼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동작중학교 이준자 교장은“환경과 과학, 그리고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기본습관이 교과 과정과 잘 연계되어 매우 이색적이고, 꿈을 이룬 다양한 직업군의 선생님들이 참여해 매우 의미있는 프로그램이었다”며 “교육이 더 이상 학교안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역사회가 미래사회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교육협력체제를 잘 만들겠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12일 자유학기 시범학교인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새샘중학교에서 2학년 200명을 대상으로‘빌려쓰는 지구 스쿨’을 진행, 현장을 방문한 장학관, 장학사 등의 교육관계자들에게 환경과 과학, 습관의 적절한 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이라는 우수성을 입증 받아 이르면 6월중 충청남도 내 140여개 중학교 교육과정 진행에 관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전국 서울시 교육청 및 전국 시도교육청,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빌려쓰는 지구 스쿨’을 전국의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와 연계하고 청소년 인성 및 창의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빌려쓰는 지구 스쿨’ 프로그램을 기획한 LG생활건강 김흥식 상무는 “세안, 양치, 머리감기 등은 올바르게 하는 방법을 배워 본적이 없고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 시절 친환경 생활습관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토론하고 소통하며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GROUP_sub_right}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
HOME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제휴   고객센터
아이틴뉴스(서울 아3212), 등록: 2014년 6월 24일, 발행인: 강이석,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이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43 (양재동, 포커스빌딩) 2F 아이틴뉴스 Tel: 070-4799-100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303 (안양동, 메쎄타워) 1309호 Tel: 070-7802-7777
Copyright ⓒ 2010 (주)유앤유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