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우물만 파라”는 그저 옛말일 뿐, 직장인 75% 전직 의향 있어

작성일 : 2015-05-11 20:05 작성자 : 강태영 (chosj9989@naver.com)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면서 직장인들은 더 이상 한 분야의 최고가 되기보다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둬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파인드잡이 전국 직장인 528명을 대상으로 ‘전직 의향’설문을 시행한 결과 75.2%가 그렇다고 응답해 직장인 대다수가 플랜 B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종별로 살펴보면 ‘IT·인터넷’ 종사자의 경우 전직 의향이 무려 93.5%에 달해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서비스’(79.7%), △‘영업관리’(79.5%), △‘경영·사무’(76.0%), △‘생산·제조’(73.9%), △‘특수·전문직’(72.7%), △‘디자인’(69.2%), △‘유통·무역’(68.6%), △‘미디어·홍보’(68.4%), △‘연구·개발’(68.2%), △‘기타’(65.0%)순이었다

직급 중에서는 ‘과장급’(84.4%)이 가장 높았고, 이어 △‘사원급’(78.8%), △‘관리자급’(76.7%), △‘인턴급’(65.2%), △‘대리급’(64.9%) 순으로 전직 의향을 내비쳤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옮기고 싶어하는 직종 순위는 어떻게 될까?

자료 분석 결과 ‘특수·전문직’이 19.5%로 1위를, 근소한 차이로 ‘경영·사무’(18.1%)가 2위에 오른 가운데 ‘특수·전문직’ 선호도는 여성(23.2%)이 남성(14.7%)보다 약 10%, ‘경영·사무’ 역시 여성(20.2%)이 남성(15.5%)보다 5%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돼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순위는 ‘서비스’(9.8%), △‘미디어·홍보’(7.2%), △‘디자인’(6.4%), △‘IT·인터넷’(6.4%), △‘유통·무역’(6.2%), △‘연구·개발’(5.9%), △‘생산·제조’(5.7%), △‘영업관리’(3.8%)로 이어졌으며, ‘기타’ 응답은 11.0%였다.

해당 직종을 선택한 이유에는 ‘원래부터 관심 있던 직종이어서’가 43.5%로 1위에 꼽혔으며, 이와 함께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19.3%), △‘스트레스가 덜할 것 같아서’(18.9%), △‘현 직종보다 잘할 수 있어서’(14.3%), △‘현 직종보다 사회적 인식이 좋아서’(4.0%)가 있었다.

한편 ‘원래부터 관심 있던 직종이어서’가 가장 도드라진 직종은 ‘디자인’(78.1%)과 ‘미디어·홍보’(71.1%) 분야였고,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영업관리’(40%)와 ‘생산·제조’(34.5%)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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