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문화

HOME > 문화

고흥분청문화박물관, 기증유물 수증평가 실시

기사승인 : 2021-01-29 15:24 기자 : 김나연

고흥군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유구한 고흥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보존하고자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문화재 기증 운동을 전개했고 2020년 한 해 동안 기증해주신 소중한 기증유물 100여 점에 대한 '기증유물 수증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고흥군청 제공)

2020년에 기증된 유물은 고문서와 도자기를 중심으로 삼국시대 토기부터 근현대생활민속 유물까지 시대를 막론하고 다양한 유물들이 기증됐으며 관련분야 전문가들에 의해 진위와 전시 가능 여부, 학술 가치 등 여러 방면에서 평가검증을 거쳤다.

평가를 통해 드러난 대표유물은 토지매매증서, 축산업, 어업허가신청서, 도자기로 제작한 희준(犧尊)편 등 당시 고흥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다수의 유물이 확인됐다.

이들 자료는 고흥군민들의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자료들로서 고흥분청문화박물관 기증전시 및 연구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고흥군에서는 기증자를 위해 '관람료 감면, 기증자 현판등록, 기증증서 및 기증자증 발급, 기증자료집 제작, 기증유물 전시' 등 기증자에게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추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기증유물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전시 및 학술자료로 활용해 소중한 문화유산을 기록·보존 지키고자 노력하며 고흥에 보물을 주신 기증자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적극적인 유물 기증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