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교육

HOME > 교육

대구교육청, 2023·24학년도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제공

기사승인 : 2020-12-07 16:34 기자 : 김나연

대구시교육청은 고교생들이 입학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을 차근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나는 학종으로 대학 간다3.0'을 제작해 예비 고1, 2학생 모두에게 한 부씩 제공한다.

(사진=대구교육청 제공)

이번 가이드북을 받는 예비 고1, 2학생이 치를 대입의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 대입 공정성 강화 등으로 종전과는 또 다른 변화가 예고돼 있다.

예비 고2(현 고1) 학생이 대상이 되는 2023학년도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022학년도 대입에 이어 자기소개서 항목이 현재보다 축소되고, 수상 경력 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의 대입 반영도 제한된다.

예비 고1(현 중3) 학생이 대상이 되는 2024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 활동이 반영되지 않는다.

이처럼 해마다 대입제도에 변화가 있어 학생들이 불안해하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음을 고려해 이번 가이드북은 학년별로 맞춤형으로 제작해 개별 학생 모두에게 제공토록 했다.

예비 고2 학생 대상 '나는 학종으로 대학간다3.0'은 ▲학교생활기록부 눈대목 보기, ▲학생부종합전형 과목 선택, ▲학생부종합전형 교과, ▲학생부종합전형 비교과, ▲자기소개서·면접 준비 등 총 5부로 구성돼 있다.

예비 고1 학생 대상의 경우 자기소개서가 대입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학생부종합전형 학교생활 디자인 등의 내용으로 교체되며, 그 외의 영역에서도 종전과 달라진 사항을 빠짐없이 다룬다.

한편 이번에 제공되는 가이드북은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사항 중심으로 내용을 간소화하고 모든 내용을 시각화해 가독성을 높였다.

아울러 집필진의 온라인 직강 동영상과 상세 추가 자료 QR코드를 책자에 함께 제공해 필요에 따라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해마다 바뀌는 대입제도 속에서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해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불안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고교생활 전체가 대상이 되므로 우리 학생들이 고교생활 내내 이번 가이드북을 잘 활용해 훗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