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교육

HOME > 교육

서울교육청,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나눔 한마당

기사승인 : 2020-11-09 12:15 기자 : 김나연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11개 각 교육지원청은 11월 9일∼12월 11일 총 5주에 걸쳐 초등학교 희망교원을 대상으로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나눔 한마당이라는 대주제로 각양각색의 나눔 페스티벌을 운영한다.

(사진=서울교육청 제공)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나눔 한마당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교육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가운데, 수업 혁신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공유하면서 교사의 자발적인 교실혁신 성과를 함께 배우는 자리이다.

이번 수업나눔 한마당은 11개 교육지원청별로 비대면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꿈실(우리가 꿈꾸는 교실)' 운영 사례, 수업 공개, 특강 등의 내용으로 초등학교 관내 희망 교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교육지원청별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나눔 한마당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부교육지원청은 11월 23일에 '나눔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는 교실혁신 사례 나눔 릴레이'로 대표 교사들의 원격수업 운영사례를 공유한다.

서부교육지원청은 11월 19일에 '수업혁신 나눔 성(찰)공(감) 상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꿈실 수업 사례 등을 공유한다.

남부교육지원청은 12월 1∼11일에 '꿈실 세봄과 함께 만들어가는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으로 '남부 초등 더함' 플랫폼을 활용한 꿈실 운영 사례를 공유한다.

북부교육지원청은 11월 16일에 '제4회 북부 수업나눔 베스트 프렌드'로 김현섭(수업디자인 연구소 소장)의 '미래를 열다, 수업을 하다' 주제의 특강을 실시한다.

중부교육지원청은 11월 16∼26일에 'Only One 별별맞춤 꿈실 사례나눔 이야기'로 꿈실 결과보고서 컨설팅, 꿈실 사례 나눔 ON Air, 꿈실 홍보영상 나누기 등 꿈실 사례를 공유한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11월 2∼13일에 '45인의 수업 명장이 펼치는 수업 나눔 한마당'으로 수업 공개, 실시간 수업 사례 나눔, 수업 명장이 들려주는 수업 이야기 등을 함께 한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11월 19일∼12월 1일에 'ON 세상 수업을 열자, 溫 수업을 함께 나누자'로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등을 공유한다.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11월 27일에 '일곱 빛깔 수업나눔 한마당'으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을 공개하고 강남서초교육지원청 유튜브 채널에 꿈실 사례 동영상을 공유한다.

동작관악교육지원청은 12월 7∼11일에 '아하! 교실속 꿈실 수업 레시피'로 비대면 수업나눔 채널을 공유하며 꿈실 운영 사례 나눔을 실시한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은 11월 6∼20일에 '우리가 꿈꾸는 교실, 교실 혁신으로 스며들다! On·꿈 페스티벌'로 수업사례, 수업 초대, 수업 디자인하기, 랜선 특강 등을 운영한다.

성북강북교육지원청은 12월 1일에 '성북강북 꿈을 나누는 꿈나눔 워크숍'으로 지구별 6명의 꿈실 우수사례 교사 수업을 함께 공유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나눔 한마당을 통해 2021학년도에도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의 성장을 위한 수업 나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학교 현장에 학생참여 선택 활동, 협력적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자발적·협력적 연구 문화가 정착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격차 최소화를 위한 협력적 연구문화 및 수업 나눔이 확대되도록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