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건강

HOME > 건강

서울교육청, 언택트 헬스 인 원격 보건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기사승인 : 2020-09-07 11:17 기자 : 이유진 (siah1017@naver.com)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재확산 및 2학기 원격수업 진행에 따라 학생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도모할 수 있는 '언택트 Health 인(人) 원격 보건교육 자료'를 제작해 9월 7일부터 보급한다.

(사진=서울교육청 제공)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하면서 학생들이 긴 시간 앉아서 화면을 보고 수업에 참여함에 따른 피로감이 증가하고, 장기간의 원격수업에 따른 신체활동과 외부활동의 제한됨으로써 외로움, 짜증, 불안 등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 및 생태 환경, 건강과의 관계 등을 고민하고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학교급별 맞춤형 원격 보건교육 자료인 '언택트 Health 인(人) 원격 보건교육 자료'를 제작해 보급한다.

'언택트 Health 인(人) 원격 보건교육 자료'는 총 31차시의 수업 동영상과 교사용 PPT 및 지도서로 구성됐다.

▲초등학생용 자료(11차시)는 코로나19 대응 및 시민의식에 대한 내용으로 ▲중학생용 자료(10차시)는 건강권과 성적 권리에 대한 내용으로 ▲고등학생용 자료(10차시) 일상생활에서의 건강생활 습관과 정신건강 증진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더불어 서울시교육청 소속 초·중·고·특수학교 보건 교사 1천340명이 참여하는 Health-ON 지역 단위 보건교육연구회 총 50개 팀이 본 자료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수업 나눔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교급별, 지역별로 운영되는 지역 단위 보건교육연구회는 팀별로 연 3∼4회 온라인 수업 나눔과 연수를 추진하고 있어 원격 보건교육에 대한 보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보건교육 수업 방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언택트 Health 인(人) 원격 보건교육 자료'는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서울교육포털(ssem),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공유웹하드 등에 탑재해 현장 교원들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보건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을 계기로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