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산업

HOME > 산업

시흥시, 차량 탑재형 미세기포 세척으로 도로시설물 염분 등 제거

기사승인 : 2020-08-21 14:43 기자 : 강태영

경기 시흥시가 개발 장비를 활용해 도로시설물에 침착된 염분을 포함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사진=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가드레일(동서로, 서해안로, 신천IC∼시흥대야역), 지하차도 및 터널(동서로 위·아래) 등 모두 9곳에 도로시설물 세척 작업을 한다. 이번 사업은 시 재정 부담 없이 진행된다.

이번 세척작업은 차량탑재형 미세기포 세척장치 개발 과제 일환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 세부과제로, 시흥시와 평화엔지니어링이 함께 시흥시 내 도로시설물의 반복적인 세척 작업을 통해 전후 세척 정도를 분석한다.

평화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단위면적 당 동일 구간을 청소하는 경우 차량에 탑재된 미세기포 세척 장치를 활용했을 때 일반 상수 대비 용수사용량이 70% 적게 들고 세척효율도 80∼90%까지 효과적으로 제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인력, 동력, 용수사용 등 일반 상수 대비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 도로시설물 세척 관련 민원사항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깨끗한 도시경관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 개발기술을 시흥시에 도입하고 성과에 따라 확산 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