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전국

HOME > 전국

'아동·청소년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기사승인 : 2020-05-04 11:32 기자 : 임현진

서울 강서구는 아동·청소년이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아동 참여 예산제'를 새롭게 도입하고 제안사업을 집중적으로 공모한다고 밝혔다.

(사진=강서구청 제공)

구는 2011년부터 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주민이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주민 참여 예산제를 추진 중이다.

'아동 참여 예산제'는 참여대상을 만 9세부터 만 18세 미만 아동·청소년으로 특화해 상대적으로 주민 참여 예산제 참여가 저조했던 아동·청소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함이다.

아동·청소년들이 직접 생각한 사업을 제안하면 공개토론회와 아동 참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아동·청소년들은 이러한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제안 대상 사업은 총 5천만 원 규모로 문화, 교육, 인권, 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이다.

공모 기간은 7월 22일까지이며 교육 청소년과 또는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강서구 화곡로 302, 강서구청 별관 5층), 이메일(gaeng43@gangseo.seoul.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의견은 8월 중 소관부서에서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실행 가능성 등을 검토한 후 9월 사업 설명과 희망 사업 투표를 진행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제안된 사업들은 투표 결과와 함께 아동 참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돼 2021년 예산안에 반영된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예산편성 과정에 아동·청소년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반영하기 위해 제안사업 공모를 시작하게 됐다"며 "많은 청소년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교육 청소년과(02-2600-6767)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