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교육

HOME > 교육

교육부, 9일부터 온라인 수업 "Q&A 가이드라인" 배포

기사승인 : 2020-04-07 11:50 기자 : 김나연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이 도입되면서 출결관리, 학생평가 및 학생부 기재 등에 대한 전국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7일 안내했다. 

■ 출결처리 관련

- 원격 수업에서는 출결처리를 어떻게 하나?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출결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수업일로부터 1주일(7일) 단위로 종합해 월(月) 단위 또는 등교개학 후 출결 처리한다”

- 원격 수업 유형별로 세부적인 출석 인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은 교사가 직접 실시간으로 출석을 확인한다. 다만, 불가피하게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을 위해 과제물 제출, SNS, 유선전화 등을 통해 대체 확인하거나, 각 교과별 대체 프로그램 이행 결과를 근거로 출석 처리한다"

■ 평가 관련

- 원격수업에서 평가는 어떻게 실시하나?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필평가는 등교개학 이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때 출제 범위에는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 원격수업에서 수행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어떻게 하나?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교사가 관찰・확인해, 이를 토대로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학생이 과제물을 직접 수행했는지 확인이 어려울 경우, 이를 직접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는다.”
 
- 수행평가의 부담이 크지 않나?
“등교개학 이후 단기간 내 수행평가 집중 실시에 따른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는 본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행평가 성적 반영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 원격수업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원격수업 중 교사의 직접 관찰이 가능한 경우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에 대해 기재할 수 있으며, 이때 학교는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