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교육

HOME > 교육

'제1회 학교 공간혁신 학생 공모전' 6개 팀 수상

기사승인 : 2020-01-21 15:49 기자 : 하혜경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월 16일 오후 3시 서울 코엑스에서 교육부가 후원하고 한국교육 녹색 환경연구원이 주최한 '제1회 학교 공간혁신 학생 공모전'에서 18개 팀이 참여해 6개 팀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사진=대구교육청 제공)

이번 학생 공모전은 2019년부터 시작된 교육부 학교 공간혁신사업과 관련해 학생들이 미래 학교 공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한국교육 녹색 환경연구원에서 주최했다.

응모과제는 공간혁신 분야와 공간변화 아이디어 2개 분야로 진행됐으며 시상은 교육부장관상 2팀을 비롯해 전체 91개 팀에 대해 이루어졌다.

이번 공모전에서 대구시교육청은 교육감상 2팀(남덕초, 다사초), 한국교육 녹색 환경연구원 이사장상 2팀(북대구초, 성명여중), 대한건축학회장상 2팀(경북여고, 참 자람 교실) 총 6팀이 최종 공모전 수상작품으로 선정되었다.

남덕초는 2018년 초등 미래 교육 리노베이션 사업 추진 시 학생들이 직접 공간 조성에 참여한 교실과 실외 공간의 변화된 사례로 '놀이-배움-삶이 하나 된 놀이 행복학교'라는 주제로 공간혁신 분야에서 교육감상을 받았다.

공간변화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다사초에서 '학교 힐링(Healing) 공간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비어 있는 학교 옥상을 수영장, 정원, 야외 공연장 등 학생 나눔 공간을 조성하도록 하는 아이디어로 교육감상을 받았다.

또한 북대구초(북대구 가우디)와 성명여중(artist) 2팀은 한국교육 녹색 환경연구원 이사장상, 경북여고(백합 이노베이션), 참 자람 교실 2팀은 대한건축학회장상을 수상해 이번 학생 공모전에 대구교육청에서 18개 학생팀이 참여해 최종 6팀이 수상하게 됐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학생 공모전을 통해 학생들이 현재 학교 공간에 대해 고민도 하고 미래 학교 공간을 상상할 기회가 됐다"며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2020년 학교 공간혁신사업 추진 시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학교 공간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